본문 바로가기
정보/부동산

누수 셀프 확인 방법

by uprisinger 2022. 1. 27.
728x90
반응형

누수 셀프 확인하기 썸네일
누수 셀프확인 하기

 

오늘은 누수에 관해서 알아보려고 합니다. 간혹 아랫집에서 올라와 현재 천장에서 물이 세니 누수 확인해보셔야 한다는 이야기를 듣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하지만 우리 아랫집이라고 해서 꼭 우리 집에서 누수가 돼서 내려갔을 것이라고 생각을 하고 먼저 사람을 부르면 결국 출장비만 내는 불상사가 생길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최소 우리 집 누수가 맞는지 확인은 한번 해보셔야 합니다.

 

1. 계랑기 위치를 확인한다.

누수가 의심이 될 때에는 가장 먼저 계량기를 확인을 해봐야 합니다. 계량기에 위치는 일반 빌라나 아파트 같은 경우에는 현관문 앞에 양수기함이라고 별도로 나와있는 곳이 있습니다. 그리고 옛날 같은 경우에는 건물 내부가 아닌 건물 외부에 있는 경우가 많은데 건물을 따라서 한 바퀴를 돌다 보면 바닥에 파란색 통으로 된 수도 계랑 기를 확인 할 수가 있습니다.

 

*만약 수도 계량기는 찾았는데 우리집 수도계량기 확인을 하기 힘들다 하시면 수도사업부에 전화를 하셔서 수도 계량기 확인을 하려고 하는데 계량기 제조번호 좀 불러달라고 하면 알려줍니다 그것을 보고 확인하시면 됩니다.

 

2. 계량기가 돌아가는지 확인한다.

계량기 위치를 확인하셨다면 계량기 뚜껑을 열어 계량기를 확인합니다. 확인 할때 다른 것은 확인하실 필요가 없고 계량기에 보시면 파란색 바람개비 모양이 보이실 거예요 그게 현재 돌아가고 있는지를 확인해야 합니다.(집안에 물을 틀어놓지 않아야 합니다.) 만약 물을 쓰고 있지 않고 있는데 바람개비가 돌아가고 있다 하면 우리 집 100% 누수입니다. 바람개비가 돌아갈 정도에 양이 누수면 육안으로도 확인이 가능할 경우가 큽니다.

3. 간단한 누수 위치 찾는법

기계가 없는 이상 전문가처럼 자세하게 위치를 찾을 순 없습니다. 하지만 대략적인 위치를 찾는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우선 평소와 다르게 벽지에 곰팡이나 낀 것 이 있는지 그리고 벽지엔 없다면 일반 장판이라면 장판을 한번 들춰보세요 대부분 아랫집으로 내려가는 누수는 물이고여서 흘러내려가는 것이기 때문에 우리 집 장판 아래도 물이고여있을 가능성이 매우 큽니다. 그렇기 때문에 각방을 돌며 확인을 하고 마지막으로는 보일러실 쪽에서 물이 흐르지 않는지 확인해봐야 합니다.

 

 

4. 계량기는 돌지 않을 때 확인해야 될 상황

미세하게 물이 누수가 되는 경우에는 계량기로 확인이 어려울 경우가 있습니다. 그때는 우선 계량기를 꽉 잠근 다음 약 5~10분 정도 기다립니다.(이때도 집안에 물을 쓰지 말아야 하고 수도가 열려있는 곳이 있으면 안 됩니다.) 그렇게 기다린 후 계량기를 열면 만약 누수가 있으면 파란색 바람개비가 움직일 겁니다. 수도를 잠겄다가 열었기 때문에 누수가 된다면 그 공간을 채우려 하기 때문에 바람개비가 돌아가니 그때도 누수입니다. 아주적은 양은 찾기 힘들 수 있으니 꼭 탐지가 가능한 누수 업체를 부르세요.

TIP 누수가 아닌데 간혹 착각하여 누수 설비업자를 부르는 경우가 있습니다. 싱크대 내려가는 곳이 막혔을 때입니다. 싱크대 내려가는 곳이 막히면 그물이 역류를 해서 올라오는데 싱크대 아래는 대부분 막혀있고 물들이 장판 안으로 스며들기 때문에 모르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그물이 고이게 되면서 아래층으로 내려가서 아랫집 천장에 물이 떨어질 수 있으니 누수 확인을 하고 나서 물이 세지 않는다면 꼭 싱크대 한번 확인해 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